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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개통

SJKIM™ 2017. 12. 28. 16:29

 

추억의 종로거리! 종로에는 참 추억이 많습니다~

 

군입대 전까지 종로에서 사람들과 볼 일이 있으면 지금은 없어진 추억의 장소 피맛골에도 자주 갔었고..

 

종각부터 종로2가 파고다공원 부근까지 이어지는 추억의 서피마길..

 

전역 후에는 어학에 심취하여 청계천을 거닐며 피아노거리 역시 사라진 추억의 거리ㅠ 옆의 한 어학원 같이 없어진 추억의 장소ㅠ에서 순수토종국내파로 고군분투하며 청춘을 보낸곳도 종로였죠..

 

한창 자주갔었던 청계천.. 복원 Before and After

 

장강의 뒷 물이 앞 물을 밀어내듯.. 모든건 기억속으로 흘려보내고~

 

오늘은 대중교통소식 하나를 포스팅합니다.

 

바로 종로에 중앙버스전용차로가 개통된다는 반가운 소식~!

 

종로 세종대로 사거리~흥인지문 교차로 구간 2.8km 구간의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는 올 해의 마지막 날인 12월 31일 일요일 첫차 운행부터 시작됩니다.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그림: 서울시)

 

서울시에서는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개통으로 버스속도가 현재 13.5km/h에서 17.7km/h로 약 31% 향상되고, 운행시간 편차도 ±1~2분 이내로 안정화돼 버스 이용 서비스가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는 버스운영서비스를 평가할 때 중요한 지표인 '평균운행속도'와 '정시성'이 좋아진다는 의미입니다^^

 

구간 내 정류소는 버스이용 수요, 지하철역과의 환승 편의성, 기존 버스정류소 위치 등을 고려해 외곽방향 8개소, 도심방향 7개소 등 총 15개소의 정류소가 신설됩니다.

 

중앙버스전용차로에 신설되는 정류소 위치(그림: 서울시)

 

다만, 정류소별 무정차 노선도 있으니 이용에 참고해야 할 것 같습니다. 종로는 통과하는 버스노선의 종류도 많은 만큼, 모든 노선의 버스가 정차할 경우 버스열차현상이 발생할 수 있겠죠;; 이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단행된 노선조정이라고 합니다.

 

종로를 지나는 서울버스 5개 노선(471, 710, 405, 701, 9401번)는 이미 9월 15일 금요일부터 조정되어 을지로, 청계천로, 율곡로 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경기버스 7개 노선(1005-1, 5500-1, 5500-2, 9000, 9000-1A, 9000-1, 9000-2번)은 을지로 2가 교차로에서 좌회전하여 을지로를 이용하도록 조정된다고 하니 해당 노선을 이용해 출퇴근하는 분들은 꼭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삼일대로 종로2가사거리 중앙버스정류소에 정차하던 8개 노선(1150, 5007, 8100, 9003, 9300, M4101, M4102, 8110)은 청계2가 교차로 인근 신설된 가로변정류소에 정차하고 종로구간은 예전과 동일하게 무정차 통과한다고 하네요!

 

이와 함께 버스의 원활한 흐름을 유지하기 위한 사전조치로 종로 구간을 회전하여 진입·진출하는 버스 노선은 일부 중앙버스정류소는 정차하지 않고 운행한다고 합니다.

 
<지도의 2번 정류소> 9701, 702A, 702B, 705, 506, 7018

<지도의 3번 정류소> 103, 201, 262, 9301, G8110, 501

<지도의 4번 정류소> 140
<지도의 7번 정류소> 407, 2014
<지도의 9번 정류소> 102, 107, 108, 7025
<지도의 11번 정류소> 160, 273, 601
<지도의 14번 정류소> 606, 109, 1020
<지도의 15번 정류소> 606, 109, 1020, 103, 150
 
<삼일대로->종로 좌회전 무정차> : 빨강 실선 표시
 M4101, M4102, 1150, 5000, 5005, 5007, 7900, 8100, 9003, 9300

 

광화문 접근 경기도 노선(지도: 서울시)

 

서울역 접근 등 기타 경기도 노선(지도: 서울시)

 

기존의 자가용 운전자들을 위해 종로2가 교차로 좌회전 신설 등 달라지는 교통체계에 대한 공지도 발표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버스 중앙전용차로가 설치되면 일반차선이 감소되기 때문에 기존의 교통량을 주변으로 분산시키거나 우회시키는 방안이 필요하겠죠!

 

종로2가 교차로에 좌회전 신호(종로→삼일대로-남산1호 터널 방향)를 신설한 이유도 종로1가 교차로에 집중되던 남대문로 방향 좌회전 차량을 분산시키기 위함입니다.

 

이와 함께 세종대로사거리 광화문에서 강북삼성병원 방향으로 되돌아오는 유턴은 없어지고, 서울시의회 앞에서 유턴할 수 있게 됩니다.

 

동묘앞역 부근에는 창신길 진입을 위한 교차로와 유턴이 신설되었는데요, 일반차량 우회경로가 약 600m 줄어들고, 창신동 봉제공장으로 향하는 오토바이도 바로 진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08년 흥인지문(동대문) 녹지공간조성으로 직진로가 사라지며 창신동 봉제공장으로 이동하는 오토바이의 우회이동경로가 약 900m정도 감소된다고 하니 관련 종사자분들의 이동 편의성이 증진될 것 같습니다^^

 

창신길 진입 교차로 및 유턴 신설(그림: 서울시)

 

서울시는 현장에도 입간판을 설치하여 노선 및 정류소 정차 위치 변경 등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개통 후에도 교통여건, 노선별 이용객수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필요한 경우 노선조정 등을 추가적으로 검토하여 시민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인데요, 주요 교차로에 현장 교통관리원을 배치해 모니터링을 통해 신호를 최적화하는 등 교통 정체를 해소해 나가고 미비점을 보완해 나갈 계획입니다.

 

종로구간을 단순히 통과만 하는 일반차량 운전자들을 위해서는 율곡로, 퇴계로 등 대체 경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로전광표지(VMS), 교통방송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안내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2018년에는 종로 도로공간재편 사업의 일환으로 종로 남측에 자전거전용차로를 설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도심라이딩 우왕굿 다만, 중앙버스전용차로 공사는 주변 교통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우선 완료해 12.31(일) 개통하는 것이라고 밝혔네요.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2004.7월 이래 총 12개 도로축 123.3km의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한 결과 버스 속도가 15km/h→20.6km로 37% 개선되고 정시성이 높아지는 긍정적인 효과가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앞으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더욱 확대하겠다는 굳은 의지가 엿보이는 대목이네요^^

 

내년부터는 대중교통으로 더욱 편하게 접근할 수 있게되는 종로의 무궁한 발전을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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